알면 큰 도움이 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방법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제 조금씩 나아지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긴 하지만 힘든 시기를 얼른 극복하시고 다들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 특성에 따라 지원자금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알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1.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란?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환경 조성을 위해 저금리로 융자해주는 대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장점은 다양한 사업환경에 놓인 소상공인들에게 맞춤 대출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의 사업경력과 업종에 따라, 창업∙청년∙여성 기업 등 사업의 성격에 따라 세분화된 지원 정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이 필요한 경우 지원대상 확인서와 신용보증까지 정책기관에서 담당해준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지원대상

 

아래 요건을 모두 만족하는 사업자
1. 소상공인 기준을 만족하는 자 (연평균매출액 + 상시근로자수)
2.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 장애인, 여성 등 소상공인의 특성에 따라 정책자금이 세분화되어 있으니, 자신에게 해당하는 상품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살펴보세요.

 

2. 대출신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정책자금 신청은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 란에 들어가 자신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찾아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다만, 직접대출인지 대리대출인지에 따라 구체적인 절차가 다르니 확인하신 후 진행해 주세요.

또한 직접대출의 경우 오프라인 상담을 위한 사전예약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이트에서 대출신청 절차 및 사전상담 예약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출처: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소상공인정책자금 신청 및 확인서 발급 프로세스

 

대리대출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만 발급 가능
– 확인서 발급 이후 보증 및 대출 절차는 취급신용보증기관 또는 금융기관을 통해 진행
– 오프라인 상담 신청은 사전예약 불가

※ 단,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는 방문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발급가능

 

직접대출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바로 대출신청 및 실행 가능
– 온라인을 통한 간편한 직접대출 신청절차 존재
– 오프라인 상담 필요 시 사전예약 서비스를 통해 예약 및 방문 상담 가능


3. 나에게 맞는 정책자금 찾기!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사업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업종별, 사업경력 등 다양한 기준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지원사업 중 나에게 알맞은 정책자금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요. 자신에게 알맞은 정책자금을 찾아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① 중소기업 지원사업 정보를 한눈에, 기업마당

 
 

기업마당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중소기업 종합지원 서비스입니다. 정부기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비교적 내용이 정확하며, 중소기업 지원사업정보가 방대합니다.

특장점
– 방대하고 정확한 지원 사업정보 제공
– 지원사업 검색 시 다양한 필터 제공 (지원분야, 업종, 지역 등)
– 코로나19지원사업 별도보기 가능

기업마당 > 지원사업조회

 

② 자영업지원포털, 소상공인마당

 

기업형태가 소상공인이라면, 소상공인 특화 정책을 소개하는 소상공인마당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혹시 자신이 소상공인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면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세요.

 
 

소상공인마당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자영업지원포털로 소상공인 중심의 지원시책이나 주요뉴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도 지원시책 하위에 속한 정책자금 검색 기능은 전국, 지역별로 진행중인 사업이 무엇이 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장점
– 소상공인에 특화된 지원시책 제공
– 소상공인 생애주기에 따른 대출, 지원금, 재기정책 등 다각도 정보제공

소상공인마당 정책자금 확인하기

 

③ 저소득 서민금융 대출을 검색할 때, 대출상품 한눈에

 
 

서민금융진흥원에는 서민금융 한눈에 하위에 ‘대출상품 한눈에’라는 대출검색 서비스가 있습니다. 연령별, 소득별, 지역별 300여개 서민 대출상품을 필터링해서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특장점
– 중저신용자, 저소득, 사업자 등 서민 특화 상품이 한곳에
– 정책자금 외에도 은행 서민성 대출 상품도 비교가능
– 대출한도, 금리, 대출기간 등을 리스트에서 일목요연하게 비교할 수 있음
– 코로나19 관련 지원대책 영역 별도 제공

대출상품 한눈에 바로가기

 

지금까지 소상공인분들을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의 정보를 모아놓은 사이트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잘 찾아보시고 여러분에게 맞는 정책자금을 통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텍스트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